logo_0_ppuri_phota

참여하는 모임의 이야기를 찾아보세요 :)

  • 우디

    Member
    10월 22, 2022 at 9:00 오후
    정보 수집가

    SNS 마케팅 트랜드는 인스타그램에서 지금은 다시 블로그로 돌아가고 있다는 정보들이 여기저기서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SNS의 끝은 결국 이커머스 (네이버,인스타,페이스북,카카오 모두 포함) 라는 자조섞인 이야기도 나오고 있고, 점점 피로도가 높은 것으로 보여집니다만. 아직 딱히 대안이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프라인이 다시 대두되는 이유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충성고객에 대한 부분은 세스고딘의 명저 마케팅이다. 에서부터 인상깊게 보여졌던 부분입니다. 프로세스이코노미와도 맞닿아 있는 부분이라고 보여지구요. 그 과정을 함께 겪으면 애착이 형성되고, 결국 충성고객이 되어 브랜드와 함께 나아가는 구성원이 된다고 보기때문에. 사실 어떤 것보다 중요한 요소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소프트웨어+커뮤니티 가 함께 묶여서 나타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지방이지만 온라인, 그리고 교통의 편리함으로 전문인력도 페이만 된다면 어느정도 수급이 가능하다고는 보고있습니다. 저는 그것보다 로컬의 경쟁력강화가 시급하다고 보고있습니다….

    전통적인 영리적 기업과, 비영리적 기업의 중간단계인 사회적경제에 대한 부분이 아마 같은 맥락에서 부각되고 성장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사실 하나의 기업이 가지는 비즈니스모델로서는 다방면보다는 우선 집중할 수 있는 하나에 포커스를 맞추기도 어렵다는게 딜레마입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