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배려의 정치경제학

경제 1

[ESG에 대한 관심으로 3회에 걸쳐 책과 함께 ESG에 대한 개념과 철학, 상세내용을 살펴보고 토론하였습니다]
– 환경+1 , 경영+1 , 경제+1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말로, 경제성장 과정에서 계층 간 불평등 확대, 환경오염, 지구온난화 등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ESG에 대한 관심은 국내외에서 폭발적이다. 이제 기업은 더는 재무적 이익만을 추구해서는 생존을 담보할 수 없고, 투자자는 재무적 성과 외에 자연스럽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장기적으로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로 판단되는 ESG에 관해 거의 대부분을 다룬 이 책은 “배려의 정치경제학으로 여는 ESG 자본주의가 세상을 구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물음으로 시작하였다.

시중에 ESG란 타이틀을 달고 나온 이런저런 책이 있으나 제대로 정리된 게 없다는 것이 저자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조금 묵직하더라도 ESG에 관해 제대로 다뤄보자는 취지로, ESG연구소 연구위원과 공저로 집필했고 리서치 어시스턴트(RA)로 대학생 5~6명이 실제로 참여했다. 또한 사진이나 그래프를 되도록 많이 넣어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410개라는 주석 숫자가 말해주듯, 정확한 자료와 근거를 제시한 이 책은 ESG 개념에서 출발하여 ESG 이슈 및 사례, 관련 법규, 국내외 적용 방법, 향후 대응 방안 등 ESG 전반에 관한 촘촘히 다뤘다.[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획득하신 분들 :

  • Profile photo of tourschoolnaver-com
  • Profile photo of rhsslcndk12
  • Profile photo of mjkkw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