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_0_ppuri_phota

참여하는 모임의 이야기를 찾아보세요 :)

New! 뿌리북클럽 커뮤니티 서평게시판 경제/경영 [서평]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 [서평]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작성자 와우 on 9월 22, 2021 at 11:22 오전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제목 그대로 주식과 부동산 시장에서 사이클의 법칙에 대해 설명한 책이다. 결국 마켓에서 사이클은 항상 발생하며 그 사이클을 만드는 주된 요인은 인간의 탐욕에서 비롯된다. 누구나 이익을 보고 싶어한다. 손해를 보고 싶어하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으며 시장에 참여하여 이익을 보고 싶어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즉, 우리가 주식 투자를 한다면 경제지표, 시황, 산업의 성장성 그리고 기업의 성장성 등을 확인해야 하며, 부동산 투자를 한다면 공급과 수요, 주택 미분양 수, 유동성 등을 파악해야 한다. 하지만 결국 투자를 하는 주체는 사람이기 때문에 위의 모든 경제지표들이 인간의 심리에 영향을 끼쳐 결국 자산시장의 사이클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심리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쳐 같은 사건을 보고도 긍정적으로 보기도 하고, 부정적으로 보기도 한다. 예를 들어 부동산 활황기 때는 건설되고 있는 아파트를 보며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와 여기도 사람들 다 들어와서 살면 엄청 좋아지겠다!” 하지만 불황기 때는 이런 건설 현장을 본다면 “와 아파트가 남아도는데 여기 또 생기는구나” 라고 말이다. 그래서 부동산 활황기 때는 아파트 값이 오르고, 오르니 좋아 보여서 오르고, 오르니 더 좋아 보여서 더 오른다. 그래서 계속 상승 사이클을 그린다. 사람들은 보통 자산의 상승 사이클을 그리면 하락 사이클을 잊어버린다. 그래서 상승 사이클에서는 자산의 가치보다 더 오르는 경향이 있다. 또한, 오르는 상승 사이클을 보면 이 상승 사이클이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동자금이 지속적으로 들어오게 되고, 자산 본연의 가치보다 고평가 영역으로 들어가게 된다. 고평가 영역인 상황에서도 장밋빛 미래는 지속된다. 하지만 심리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만한 사건이 발단 되어, 사람들의 심리가 돌변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러다가 하락 사이클이 발생하면 처음에는 ‘이러다가 또 오르겠지’ 라는 심리가 만연하다가 하락세가 지속 되면 너도나도 자산 시장에서 도망가기 바쁘다. 이러한 심리는 하락을 더 부추겨 하락 사이클이 만들어진다. 그런 상황이 발생하면 사람들은 상승장의 사이클을 잊어버린다. 대중이 다 도망가면 자산의 가치는 다시 저 평가인 영역으로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사람들은 자산 시장의 상승 사이클을 잊어버렸기 때문에 다시 상승할 것이라 생각하지 않게 된다. 그래서 저 평가인 상태가 오래 지속되고, 투자자들은 모두가 공포에 질려있는 이 시점에 투자를 감행한다. 결국 우리가 투자 해야하는 시기는 상승 사이클을 그리는 시기가 아닌 하락 사이클을 그리는 시점이다.

    인생에서도 사이클이 항상 존재한다. 항상 좋을 수도 없고, 항상 안 좋을 수도 없다. 그렇기에 투자자처럼 우리의 삶이 상승 사이클을 그리고 있다면 자만에 빠지지 말고 항상 겸손하며 하락 사이클에 대비하고, 하락 사이클을 그리고 있다면 우울해하지 말고, 앞으로 더 나아질 일 밖에 없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되새기며 다가올 상승 사이클 때 수확을 거둘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와우 작성 2 년, 2 월 전에 1 회원 · 0 답변
  • 0 답변

아직 답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