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용어 : 인플레이션,디플레이션,스테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 모든 상품의 물가가  오르는 현상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소득 격차가 더욱 심해져 빈익빈부익부 현상을 초래하고, 우리의 화폐가치가 떨어짐. 화폐가치가 떨어지면 저축하는 일이 줄어들어 은행의 자본이 부족해지고, 결국 경제성장의 악영향을 끼치는 현상.


디플레이션 : 경제 전반적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

디플레이션은 돈의 구매력을 올려준다. 돈의 가치가 올라간 것이다.
결국 소비와 투자의 감소는 전반적인 가격 하락을 초래한다. 가격하락은 생산 위축을 초래하고, 생산 위축은 고용 감소와 임금하락을 초래하고, 실업과 소득감소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요를 감소시켜 추가적인 가격 하락을 초래한다.

더욱 우려되는 현상은 디플레이션으로 인하여 채무자의 채무 실질가치가 더욱 상승하는 점이다. 가중되는 채무압박에서 벗어나고자 채무자는 소유한 자산과 재고를 처분하고자 한다. 시장에서 자산과 상품의 가격은 더욱 하락한다. 채무자가 미처 갚지 못한 잔여 채무의 실제 가치는 더욱 상승한다. 채무부담을 줄이려는 노력이 역설적으로 채무부담을 더욱 높이는 것이다. 채무를 청산하려는 군중심리로 인한 쏠림 현상이 심화되면 결국 개인과 기업이 줄이어 파산하고 은행이 도산하는 공황으로 진전되는 것이다. 1930년대의 세계대공황이 대표적인 역사적 사례이다.


스테그플레이션 :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이 함께 일어나는 현상

 경기침체를 뜻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말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물가가 상승하는 경제 현상. 원유나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 생산비용이 늘어나 제품 가격이 자동적으로 오르지만 기업의 이익을 줄어들며, 가게 소득도 줄어들게 되는 현상.